지방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체납한 지방세가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로, 얼마나 납부했는지를 확인하는 납부내역서와는 다른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을 신청하거나 부동산 거래를 할 때 필요로 하며, 외국 이주나 1년 초과 거주 목적으로 여권을 신청하는 경우에도 기관에서 제출을 요구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으로는 행정복지센터 방문, 무인발급기, 인터넷이 있는데 이 중 집에서도 이용가능한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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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회원과 비회원 모두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인증서 인증이 필요한데 이외에는 복잡한 과정없이 발급대상 정보 등 신청내용과 수령방법을 입력하면 발급되며 비용도 무료입니다.
참고로 수령방법에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전자문서지갑, 제3자제출), 방문수령(후불)’이 있는데 본인출력의 경우 프린트가 없어도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필요한 시간: 5 분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회원과 비회원 모두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인증서 인증이 필요한데 이외에는 복잡한 과정없이 발급대상 정보 등 신청내용과 수령방법을 입력하면 발급되며 비용도 무료입니다. 참고로 수령방법에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전자문서지갑, 제3자제출), 방문수령(후불)’이 있는데 본인출력의 경우 프린트가 없어도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정부24 접속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합니다.
- 민원 신청
지방세 납세증명에 관한 내용 확인 후 ‘발급’을 클릭합니다.
- 회원/비회원 선택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 비회원 중 선택합니다. 참고로 비회원으로 진행해도 인증서 인증은 필요합니다.
- 로그인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등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로그인합니다.
- 신청내용 작성
사업자 구분, 주소, 증명서사용목적등 필수 입력사항과 기타 내용을 입력합니다.
- 민원신청하기
수령방법 및 발급부수 등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 선택한 수령방법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참고로 체납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납부가 완료된 다음 발급이 가능하며, 5년 내 사업장 변동사항이 필요한 경우에는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국세완납증명서(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와는 다르게, 국세 납세를 증명하는 국세완납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등을 통한 로그인 후 발급가능합니다.
절차는 앞서 알아본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비슷하게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을 알맞게 선택한 후 신청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 ‘국세청 홈택스>민원증명>민원증명발급신청>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Q&A
납부한 지방세 내역을 확인하려면 위택스에서 ‘지방세 납부내역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지방세 체납 사실이 없다는 걸 증명하려면 정부24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정부24에서 발급 가능한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다른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해 오프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